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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2


이래저래 글을 쓰면서 톺아보다 라는 어휘를 처음 사용해 본다. 톺다 라는 말은 틈이 있는 곳마다 모조리 더듬어 뒤지면서 찾다. 라는 뜻이다. 장석주 시인이 8년에 걸쳐 정리한 이 한국문학의 역사에 대한 방대한 기록에 이만큼 잘 어울리는 서술어가 있을까 싶다.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이라는 책은1900년부터 2000년까지 딱 100년 동안 한국문학과 관련된 역사적 사건, 시대의 흐름, 사조의 변천, 작가의 신변과 작품세계까지 망라한 대작이다. 총 다섯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에 다시 읽은 것은 1935년부터 1956년까지의 기록이 담긴 제2권이었다. 교과서에 등장하는 작가는 물론이고 그 주변 인물과 비화, 대표작 등도 고루 실려 있기 때문에 문학 수업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의 귀를 솔깃하게 만들 썰 의 자료로 그만이다. 예컨대 대학 교수님들이 쓰신 진지한 문학사 책에는 김유정이 임자있는 기생 박녹주에게 반해 죽이겠다는 협박까지 담아 연애편지를 썼다는 말은 찾아볼 수 없을 테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흥미만을 추구하기 위해 신변 잡기에 얽힌 이야기만 서술한 것이 아니다. 각종 논문, 잡지, 신문기사와 주변인들의 증언까지 정말로 다양한 1차 자료들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연대기이기 때문에 국어교육이나 국문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 기초 자료로 학습하기에도 그만인 책이다. 개화기~일제강점기~광복~6.25.~산업화와 군사독재~민주화에 이르는 거대한 과정들을 겨우 100년에 압축해서 살아낸 우리 선조들. 그들 자신이면서 타자로서 그들을 관찰하고 또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문학이라는 형식으로 끊임없이 탐구해 온 지적(知的) 작업의 유장한 흐름에 한편으로는 경탄하면서 한편으로는 고마운 마음도 든다. 내가 그 물줄기 하나 새로 팔 능력은 없어도 물 속에 발 정도는 담가볼 수 있게 우리 아이들을 수업을 통해 안내해주고 싶었다. <본인이 읽으려고 고른 작품들의 목록>그래서 지난주 2학년 문학 수행평가로 한국 현대단편소설을 읽고 비평문을 써 오는 것을 과제로 냈다. 머리들을 싸매고 끙끙댔지만 제법 괜찮은 글을 쓴 녀석들도 있고 책을 읽으며(몽실언니) 줄줄 운 녀석도 있었다. 내가 어려웠던 시절 그때의 한국문학을 읽으며 치유받았듯 우리 아이들도 그런 경험 한 번쯤 해보는 계기였기를 바란다. 감정의 정화까지는 아니더라도 과거에 대한 이해, 우리 역사에 대한 긍정의 마음 정도만 가져도 성공이라고 생각할 거다. 쨌든, 그러자면 이 녀석들이 글을 읽게 꼬셔야 하고, 그 이야기보따리를 채우기 위해서 나는 오늘도 이 책을 다시 읽는다.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은 20세기에 생산된 한국 문학을 통해, 그것의 발생론적 배경인 사회 역사적 조건을 읽어내고, 거꾸로 그것에 투영되어 있는 우리네 삶의 숨결을 느끼도록 해준다. 한국 근대 문학의 생성기의 선각자에서 영상ㆍ전자 문화 시대의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게임, 만화를 문학적 영감의 발원지로 삼는 오늘의 작가까지 아우르며 애정어린 시선으로 20세기 한국 문학의 변화의 궤적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자 하였다.

1935 ∼ 1939
1935
정지용, 거장 시인
유진오
「김 강사와 T 교수」
김유정, 한국 단편 소설의 기린아
「소낙비」와 「만무방」 그리고 「봄봄」
계용묵
「백치 아다다」
휴머니즘 논쟁
백철의 생애
1936
시인부락 과 생명파
시인부락
생명파 또는 인생파의 탄생
서정주, 살아 있는 시신詩神, 하나의 정부政府
유치환, 깃발의 시인
김기림
장시집 기상도
이효석, 동반자 작가에서 순수 문학으로
「메밀꽃 필 무렵」
심훈, 실천적 문학인
「상록수」
백석, 한동안 잊혀졌던 민족 시인
토속성과 모더니티
김동명
1937
오장환
성벽
이용악
분수령
최정희
「흉가」, 가난과 모성
1938
채만식, 대기의 지성인 또는 풍자 작가
「탁류」와 「태평 천하」
노천명
「사슴」
리얼리즘의 모색
고발 문학론에서 관찰 문학론까지
임화의 본격 소설론
윤곤강
1939
문장 과 인문평론
인문평론 의 권위, 문장 의 신인 추천제
이태준
문장 과 구인회 활동
단편 소설의 묘미를 보여준 작가
김광균, 시를 그린 시인
와사등
황군위문작가단과 조선문인협회
문단에 몰아친 친일 바람
이병기, 시조 문학 부흥의 기수
김상용
세대·순수 논쟁
신·구 세대의 갈등
신세대의 반박
세대 논쟁에서 순수 논쟁으로

1940 ∼ 1949
연표, 개관

1940
이무영
농촌 소설 「흙의 노예」
일제 말기 문인들의 동향
문인들의 세 행로
1941
국민 문학
어용 잡지 국민문학 과 국민 문학 정책
1942
조선어 말살 정책
일본어로 된 국문학
깊어지는 문학의 친일화
대동아 문학자 대회
1943
총독 문학상 제정
제1회 수상자 김용제
1944
이육사, 암흑기의 별, 그 하나
1945
좌·우익 진영으로 갈린 문인 단체
해방 직후의 문단 동향
조선문학건설본부와 문화전선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우익 노선 ― 중앙문화협회
좌익 문단 내부의 치열한 공방전
좌익 노선의 통합 ― 조선문학가동맹
문인들의 자아 비판
해방 기념 시집 간행
미군을 통해 들어온 양키 문화
미군정 아래에서의 문학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의 시인
1946
각종 문학자 대회 개최
좌익 진영의 문학자 대회 ― 조선문학가동맹
우익 진영의 문학자 대회
9월총파업, 10월인민항쟁, 남로당
남로당의 결성과 조선문학가동맹 ...
북조선예술총동맹
이기영과 한설야의 행방
전위 시인들의 등장
좌익의 해방 기념 시집 횃불
전위 시인집 발간
김상훈
유진오
그 밖의 전위 시인들의 행적
청록파 ― 조지훈·박목월·박두진
「청록집」
조지훈
박목월
박두진
조선문학가동맹 문학상 제정
해방 공간의 창작 방법론
수상작 ― 이태준의 「해방 전후」
후보작 ― 지하련의 「도정」
귀향 현상
임시 주거 형태
허준의 「잔등」
1947
임화와 김남천의 월북
안회남·정지용·김동석·설정식 ― 문맹 서울지부
남로당의 위기와 빨치산
순수 문학 논쟁
순수의 개념을 놓고 충돌한 좌·우익 문학 진영
가장 한국적인 작가, 김동리
첫 창작집 「무녀도」
「무녀도」에서 「을화」로
「연간 조선 시집」 발간과 설정식
「횃불」의 확장
설정식 시집 「종」
신석정
「슬픈 목가」
「응향」 필화 사건
1948
프롤레타리아 농민 문학 작가 안회남
군소 신변 소설 작가에서 사회주의 대표 작가로
작가 정신의 사표 황순원
지치지 않는 열정과 엄격함의 작가
「목넘이 마을의 개」와 「카인의 후예」
「신시론」 발간
박인환과 신시론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발간
문단 정비 작업
1949
모윤숙과 「문예」
모윤숙
「문예」, 전시 문학의 길잡이
한하운, 문둥병 시인

1950 ∼ 1956
연표, 개관

1950
한국전쟁, 그 한국 문학의 원체험
조선문학가동맹의 서울 점령과 잔류 문인들
9월, 낙동강 전선
9·28수복 뒤 서울
1951
전쟁, 그 야만의 시나리오
종군 작가단의 활동
종군 작가단에 대한 평가
피난지 문학의 산실, 밀다원
원주민 작가들의 온정
피난지에서의 문예지
전쟁이 시인을 미치광이와 자살자로 만들다
전봉래와 정운삼의 자살
후반기 동인
신세대 작가 그룹
김경린·조향·이봉래·김차영
후반기의 평가와 해체
대중에게 친숙한 모더니스트, 박인환
「목마와 숙녀」
1952
의용군으로 끌려간 문인들
김수영과 유정의 탈영
조병화 ...394
「패각의 침실」
1953
한국전쟁, 그 이후
휴전·환도·분단·이산·실향
전후 문인들의 하루
오영수
「갯마을」
이봉구, 명동 백작으로 불린 작가
1954
자유를 얻은 자유 부인
정비석의 「자유 부인」
예술원 회원 선거
난산 끝에 선출된 예술원 창립 회원
대한민국 예술원상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문학예술」 창간
1955
전후 문단의 분열과 새 질서
「현대문학」 창간
한국자유문학자협회 창설
「자유문학」 창간
현대 문학 신인상과 동인 문학상
장용학
「요한 시집」
김규동
「나비와 광장」
신춘 문예를 휩쓴 주막 동인
술과 문학에서 출발한 모임
1956
김성한
「바비도」, 제1회 동인 문학상 수상
구상
「초토의 시」
송욱
「하여지향」
김구용, 자생적 초현실주의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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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당대문학사

중국의 당대문학은 1949년 이후부터의 문학을 뜻한다. 나는 평소에 이 당대시기의 문학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당대문학의 흐름들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다. 나는 특히 문혁시기의 작가들의 작품활동이 궁금했었는데 책을 통해 문혁 당시 작가들의 여러 행보들을 알 수 있었다. 책에서 소개하는 수많은 책들 중에 내가 읽었던 책들이 나오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작가작품들이 등장하니 느낌이 새로웠고 책을 읽으며 배웠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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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씨의 위대한 여름

작가 - 안선모 그림 - 장경혜 주인공의 성은 ‘포’씨이고, 이름은 ‘클레인’이다. 포청천과 전혀 관련이 없는, 그렇다고 해서 서양 사람도 아니다. 성과 이름을 붙여서 읽으면, 그의 정체를 알 수 있다. 그렇다. 포클레인이다. 포씨가 주로 하는 일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갈아엎기라든지 밀어내기이다. 새들이 둥지를 틀고 있는 갈대숲을 밀어내고, 강줄기를 곧게 하기 위해 강바닥을 파헤치고, 나무를 파내기도 한다, 그는 자신이 엄청난 일을 한다는 자부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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