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괴물의 심연


뇌과학자인 저자는 자신의 뇌속에서 사이코패스를 발견하였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사이코패스는 어떤 요인을 가지고 있기에 그런가? 사이코패시 특성은 네 가지 범주 또는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대인관계 요인에는 피상성, 과대망상증, 사기성의 특성이 포함된다. 정서 요인에는 가책의 부재, 공감의 부재, 행동에 대한 무책임이 포함된다. 행동 요인에는 충동성, 목표의 부재, 낮은 신뢰도가 포함된다. 반사회 요인에는 성급함, 청소년 비행 전력, 전과가 포함된다.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사이코패시와 관계는 있지만 사이코패시보다 훨씬 흔하고 바탕이 인격 문제보다는 밖으로 드러나는 파괴적 행동을 재는 척도다. 사이코패시 점수는 실제로 범죄의 상습성, 고의성을 더 잘 예측한다. -p22 이 네 가지 요인 중에서 저자는 세 가지를 가지고 있고 한 가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한다. 바로 반사회 요인이 없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도 자신을 들여다보면서 그것을 알게 되기 까지 많은 시간을 걸렸다고 한다. 도대체 뇌과학자의 뇌 속에 어떤 부분 때문일까? 살인자들의 뇌 스캔 사진을 보면 안와피질-전전두피질 가운데 안와(눈확) 즉 눈구멍의 바로 윗부분-과 그애 가까운 복내측전전두피질에서 활동이 저조할 터 였다. 이들 부위가 억제, 사회적 행동, 윤리, 도덕성에 관여하기 때문이다. 사이코패스라면 측두엽의 앞쪽에도 손상이 있으리라 예상했다. 감정을 처리하는 편도체가 거기 있어서, 그곳이 손상되면 결국 냉정하게 행동할 터였다. 이러한 결함은 저자가 확인 했던 것이다. 그는 많은 뇌 스캔 사진들을 수집하여 사이코패스들의 사진과 합쳐보니 더 복잡한 패턴이 눈이 띄었다고 한다. 활동이 소실된 이들 영역 모두가 구성되는 뇌의 주요 덩어리를 변연피질(limbic cortex), 또는 감정을 조절하는 주된 영역이라는 이유에서 감정피질이라 부른다. 이 피질 기능 소실의 고리는 완전한 원 모양으로 나타나는데, 이때 내가 주목한 것은 안와피질, 대상피질과 측두피질의 ‘연결장치’ 역할을 하는 피질 조각-뇌섬엽(대뇌섬, insula)-도 이들 사이코패스 살인자에게서 손상이나 기능 저하의 징후를 보인다는 점이었다. -p77 그런 것을 우연하게 자신이 머릿속 뇌 사진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그것을 주변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했을 때, 그들의 반응은 그럴 줄 알았다는 표정이었다. 그는 느끼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주변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이다. 다음 그림은 그가 TED에서 연설할 때 보여주었던 살인자들의 뇌 사진이다. 이런 살인자들에게는 남들과 다른 유전자가 있다고 한다. 바로 MAOA이다.중요한 유전부호 변경에는 소위 촉진자와 억제자로산물을 만드는 능력을 조절하는 유전자 조각이 관련된다. 이 둘의 조절을 받아 만들어진 산물의 일부가 신경전달물질의 행동을 조절한다. 따라서 촉진자와 억제자는 유전자의 휘발유와 브레이크 페달처럼 뇌에서 세로토닌이나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전달을 제어한다. 세로토닌(serotonin)은 우울증, 양극성장애, 수면장애와 섭식장애, 조현병, 환각과 공황장애는 물론 사이코패시와도 관련되는데, 분해효소는 MAO-A이다. 이 효소를 생산하는 (하이픈이 없는) 유전자 MAOA의 촉진자는 짧거나 긴 형태 둘 중 한 가지다. 짧은 촉진자를 가진 MAOA 유전자의 변형은 공격적 행동과 연관되어왔고 ‘전사 유전자(warrior gene) 라 불린다. -p92 MAOA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들 사이코패스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저자도 또한 반사회적 성향이 없기에 큰 문제가 없이 살아왔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면에서 모법적이지는 않지만 말이다. 자신의 뇌지도를 보면서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게 되는 동기가 되었다. 자신이 왜 그런지를 알았던 것이다. 저자는 MAO-A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가 반사회적 성향을 가지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자신처럼 부모님의 양육에 따라 일반사람처럼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친했던 친구들도 좋은 사람인줄은 알지만 믿을 수 없다는 것을 보면 말이다. 누구나 특별한 뇌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특별한 뇌를 가지고 있더라도어떻게 양육되어지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살인마의 뇌로 태어나, 신경과학자가 되다
전 세계를 발칵 뒤집은 TED 강의, ‘인간’이라는 존재를 묻다

괴물의 심연 의 저자 제임스 팰런James Fallon은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에서 신경과학을 가르치는 교수로 세 자녀를 둔 가장이었다. 그의 전문 분야는 ‘사이코패스’ 살인마의 뇌 구조였는데, 어느 날 뇌 스캔 사진들을 연구하다가 우연히 사이코패스의 특징이 명백하게 드러나는 한 장의 사진을 발견한다. 그리고 무심코 누구의 사진인지 살펴보자, 그건 놀랍게도 자기 자신의 사진이었다!

제임스 팰런은 반신반의하며 자신의 가계도를 살펴보는데, 자신의 조상이 악명 높은 살인마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신이 명백하게 ‘사이코패스’의 유전자를 갖고 태어났음을 알게 된 제임스 팰런은 스스로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TED 강연에서 발표하는데, 강연 동영상은 141만이 넘는 클릭을 기록했고( 괴물의 심연 에도 한국어 자막 강연의 주소와 QR 코드가 담겨 있다), 월스트리트저널 에 대서특필되는 것은 물론 텔레비전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의 소재로 쓰이는 등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괴물의 심연 은 인간에 대한 심오하고 흥미진진한 질문을 던지는 책이다. 전형적인 사이코패스인 제임스 팰런은 어떻게 범죄자가 되지 않았을까? 부모의 양육이 그의 사이코패스 기질을 어떻게 누그러뜨렸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 사람들은 왜 모두 그가 사이코패스란 사실을 곧 알아차릴 수 있었을까? 인구의 2%를 차지하는 ‘사이코패스’의 사회적 역할은 무엇이며, 왜 대자연은 계속해서 이런 사람들이 태어나도록 내버려두는가? 괴물의 심연 은 사이코패스 뇌과학자의 자기 탐구기이며 동시에 인간에 대한 철학적, 과학적 질문과 성찰이 담긴 책이다.

(KBS 뉴스광장 책 소개: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3037197&ref=A)
(저자 TED 강연[한국어 자막] 주소: http://www.ted.com/talks/jim_fallon_exploring_the_mind_of_a_killer?language=kor)


들어가며: 인간, 그리고 사이코패스

1장: 사이코패스란 무엇인가?
2장: 성장기의 불길한 징조
3장: 내 머릿속에는 괴물이 살고 있다
4장: 나의 조상들은 살인마였다
5장: 사이코패스는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6장: 괴물이 드디어 세상에 드러나다
7장: 사이코패스도 사랑할 수 있을까?
8장: 괴물의 심연
9장: 나 자신을 받아들이다
10장: 사이코패스는 우리 사회에 반드시 필요하다

참고문헌
좀 더 읽을거리(참고할 만한 동영상)

 

헨쇼 선생님께

책으로 삶읽기 480《헨쇼 선생님께》비벌리 클리어리이승민 그림선우미정 옮김보림2005.3.10.엄마는 ‘신발 한 짝’이란 말이 마치 슬픈 음악을 듣는 것처럼 우울하게 들린다고 했어요. (47쪽)저는 편지를 자주 받는 편이 아니에요. 그런데 오늘은 엽서를 두 장이나 받았답니다. 하나는 선생님이 보내 주신 거고, 또 하나는 미국 중부 캔자스 주에 있는 아빠한테서 온 거예요. (64쪽)결국 나는 아빠 트럭을 타고 양조장에 따라간 날 이야기를 쓰기로 했다. 그

uiftgh.tistory.com

 

The SandMan 샌드맨 1

샌드맨의 명성은 배트맨을 좋아하고 dc를 파기 시작할 때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선뜻 시작을 하지 못했다하지만 영드 멋진징조들이 풀리고 인생을 바치고 책을 사고 닐게이먼이라는 작가에게 영업당한 이후드디어 이책을 사게 되었다. 명성은 익히 들었고 표지부터 그게 느껴진다. 10권짜리라 아껴읽고 있다.신화와 종교적인 이야기가 흥미를 더 자극하고 내취향에 직격타로 꽂혔다.이제 내인생은 없다1990년에 가장 많은 환호와 상을 받은 만화시리즈 샌드맨 . 이 영리하며

gtdrsdf.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