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교도에서 기독교인으로


사실 번역가 홍종락에 대한 신뢰로 이 책을 사서 읽기시작했는데 이 책에서 펼치는 지적 세계의 양이 어마어마해서 새삼놀랐다. 린위탕이라는 생소한 작가라 호기심을 갖게되었는데 그 옆에 살짝 우리말로 임어당이라고 적힌 글을 뒤늦게보았다. 전자책이라서 책 표지를 대충보고넘긴 나의 실수다. 동서양의 철학과 사상을 넘나드는 그 식견에 놀라울뿐이다. 이것이 진정 대륙의 스케일인가 싶을정도로 한장한장 허투루 쓰인 장이 없다.공자 맹자 장자 노자의 사상을 이렇듯 일목요연하고 어렵지않게 정리해주어 명확하게 이해할수있게 해주는 책은 흔치 않을 것같다. 더불어 이교도(기독교)로 회심한 저자의 깊은 고뇌의 흔적들을 엿볼수있는 것도 좋았다.농담한줄도 동서양의 역사를 오가니 독자는 정신을 바짝차리고 읽어야할 것이다. 동양사상의 근간인 불교와 유교에 대해서 너무나 탁월하게 정리해주고 있어서 한번만 읽기는 아까울정도로 좋은책이다.
생활의 발견 의 저자 린위탕(임어당)의 원숙함이 빛나는 후기 대표작!
동서양 사상의 통찰력 넘치는 세계를 돌아본 쾌활한 지성인의 흥미진진한 지성과 영성의 오디세이!

나는 이교도다. 생활의 발견 에서 단호히 선언했던 린위탕이 22년이 지나 자신의 영적 편력과 귀향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들려준다. 동서양 사상과 종교를 두루 천착한 빛나는 지성인의 꾸밈없는 회심기이자 유교, 도교, 불교, 기독교의 핵심을 소개하는 비교 종교학 입문서, 통찰력 넘치는 현대 문명 비평서로도 탁월하다. 독특한 관점, 핵심을 꿰뚫는 놀라운 통찰, 재미있는 에피소드, 자유롭고 호방한 정신과 촌철살인의 문장이 빚어내는 매력적인 이야기!


서문

1 유년기와 청소년기
2 긴 우회로에 접어들다
3 유교의 대저택
4 도교의 산봉우리
5 불교의 안개
6 종교에서의 이성
7 유물론의 도전
8 장엄한 빛

역자 후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