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 선생님?의 책들은 마케팅을 공부하다가 초심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또는 초심을 잃어버렸을 때 자주 읽는다.왜냐하면 하는 이야기가 똑같기 때문에 내가 기존에 생각했던 것 확실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무너지거나 희미해질 때 읽으면 항상 제자리로 돌아 올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그러나 이번 책은 제목에 이끌려 선택하게 되었다.“마케팅전쟁?”소비자 / 기업 들 사이에서 어떻게 전쟁이 이루어지는지 읽으면서 한번 알아보기 위함이었다.“마케팅전쟁”은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에 기반을 두고 있는 책이다.그렇다고 해서 “마케팅전쟁” 전략/전술서 같은 책은 아니다. 알 리스와 잭트라우스 선생님이 전략과 전술의 정의와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들을 바탕으로 설명을 해준다.알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20년 전에 집필된 책이기 때문에 그 당시의 기업들 위주로 설명이 되어 있다.“마케팅전쟁”에서는 크게 마케팅전략의 네 가지 유형이라고 하면서 대표적인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첫 번째 공격적인 방어전이는 선두기업이 취할 수 있는 전략으로 자동차 시장의 사례를 들어 GM을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20년 전 자동차 시장이다)두 번째 최대의 공격전2위의 기업들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떻게 되면 가장 큰 위험을 가지고 있는 전략 중에 하나이다.세 번째 측면 공격전시장 3위인 크라이슬러가 취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말을 하고 있다. 기존의 시장과는 다른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마지막으로 게릴라 전법1~3위 이하의 기업들이 취해야 하는 전략으로 시장에서 지속적인 게릴라 전법을 통해서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방법을 말한다.이 네 가지 전략은 어느 시장에서나 유효하게 작용하는 전략으로 보인다.참고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위의 기업들의 상황은 20년 전의 모습을 바탕으로 설명이 되고 있다.“마케팅 전쟁”에서는 우리가 때로는 기억하고 있지 못하던 것들을 다시 언급하여 이야기를 해주기도 하고 알고 있던 기업들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다시 설명을 해주기도 한다.그렇게 하면서 마지막에 유능한 마케팅 전략가의 6가지 자질이라고 하면서앞으로의 마케터들이 가지고 있어야 할 능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이 책은 ‘손자병법’과 같이 마케팅을 공부하거나 경영 쪽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인 책 인 것 같다.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으면서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시간을 내서 전쟁론도 한번 읽어봐야겠다.전쟁이라고 해서 사람을 꼭 죽이거나 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가 살면서 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적용이 될 수 있을게 상당히 많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위를 클릭하면 블로그로 이동됩니다.
마케팅은 전쟁이며, 경쟁사는 적이고, 소비자는 싸워서 점령해야 할 고지 라는 명언을 남긴 앨 리스와 잭 트라우트의 명저 마케팅 전쟁(Marketing Warfare) 이 다시 돌아왔다. 출간 20주년 기념 특별 개정판인 이 책에는 최신의 사례와 마케팅 동향, 전략을 반영한 저자의 새로운 해설과 풍부한 이미지 자료가 추가되었다.
마케팅이 전쟁이라면, 왜 어떤 전쟁에서는 승리하고 어떤 전쟁에서는 패배하는가? 군사적인 전쟁과 마케팅을 성공과 실패로 이끄는 결정적인 요인들은 무엇인가? 앨 리스와 잭 트라우트는 2,500년간의 전쟁사를 연구한 클라우제비츠의 전략적 원칙들을 마케팅의 관점에서 새롭게 분석해 나가면서 이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이들은 각 전투를 통해 집중의 이점(마라톤 전투, 메타우루스 전투)과 적이 예상치 못한 전술을 통한 승리(아르벨라 전투, 헤이스팅스 전투, 퀘벡 전투), 신기술 개발로 인한 승리(크레시 전투의 ‘긴 활’과 독일 기관총, 영국 탱크 등), 힘의 원리(벙커힐 전투, 트렌튼 전투)와 방어의 우월성(워털루 전투) 등을 마케팅의 본질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독자들에게 |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전쟁
프롤로그 | 당신은 어떤 전쟁을 하고 있는가?
서 론 | 마케팅은 전쟁이다
마케팅을 뒤집어라
소비자는 ‘왕’인가
경쟁사의 아킬레스건을 공격하라
미래의 마케팅 계획
클라우제비츠가 옳을지도 모른다
마케팅 전쟁에 관한 변론
제1장 | 전쟁에서 배우는 마케팅 기법
방패를 붙여라
예기치 못한 지점을 공략하라
불쌍한 한니발 형제여, 병력을 집중하라
해럴드를 죽여라
‘긴 활’로 승부하라
절벽을 기어올라라
적의 흰자위가 보일 때까지 숨어 있어라
신은 병력이 많은 쪽에 미소를 보낸다
기민하게 움직여라
항복하는 것이 불명예는 아니다
잘못된 명령은 실패를 부른다
승리의 진실을 알고 싶은가
독일 기관총과 영국 탱크가 첫선을 보이다
아이젠하워가 승리한 이유는 이것이다
제2장 | 정글의 법칙 : 힘의 원리
전쟁터에서의 수학 원리
마케팅 전쟁에서의 수학 원리
‘우수한 인재’에 대한 착각
‘우수한 제품’에 대한 착각
그렇게 똑똑하면서 왜 부자가 되지 못했지?
제3장 | 방어의 우월성
방어전에서의 수학 원리
국왕을 폐위시키기란 어렵다
IBM에 영웅은 없다
기습보다 방어를 선호하는 이유
공격에는 시간이 걸린다
제4장 | 새로운 경쟁의 시대
헤드라인 전쟁
예고인가, 선전인가
마케팅 경쟁의 현실
제5장 | 싸움터의 특성
비열하고 추악한 장소
‘마음의 지도’ 만들기
‘마음속의 산’ 점령하기
누가 큰 파이를 먹을까
제6장 | 마케팅 전략의 네 가지 유형
GM이 해야 할 선택 - 공격적인 방어전
포드가 해야 할 선택 - 최대의 공격전
크라이슬러가 해야 할 선택 - 측면공격
아메리칸 모터스가 해야 할 선택 - 게릴라 전법
우리 기업에 맞는 마케팅 전법은?
제7장 | 방어적 마케팅의 원리
원칙 1 : 진실에서 출발하라
원칙 2 : 자기 자신을 공격하라
원칙 3 : 경쟁자의 공격을 저지하라
진통제 전쟁
찬물을 끼얹다
반격을 준비하라
비축해 두기
정부규제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법
마케팅의 평화
제8장 | 공격적 마케팅의 원리
원칙 1 : 남의 배꼽부터 살펴라
원칙 2 : 강점 속의 약점을 찾아라
원칙 3 : 좁은 전선에서 공격하라
다윗이 골리앗을 이길 확률
강점 속의 약점
편협한 마음의 이점
광범위한 마음의 불이익
독점기업 공격하기
제9장 | 측면공격 마케팅의 원리
원칙 1 : 경쟁자의 어깨부터 공격하라
원칙 2 : 기습공격을 가하라
원칙 3 : 계속 추격하라
‘싼 가격’으로 승부하기
‘비싼 가격’으로 승부하기
‘소형화’로 승부하기
‘대형화’로 승부하기
‘유통채널’로 승부하기
‘제품형태’로 승부하기
‘저칼로리’로 승부하기
측면공격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들
제10장 | 게릴라 마케팅의 원리
원칙 1 : 작은 연못에서 큰 물고기가 되라
원칙 2 : 리더처럼 행동하지 말라
원칙 3 : 도망칠 때는 신속하라
지리적인 위치를 이용한 게릴라
특정인구를 이용한 게릴라
업계의 특성을 이용한 게릴라
제품 게릴라
‘높은 가격’을 이용한 게릴라
게릴라들의 제휴
94%의 게릴라
제11장 | 콜라 전쟁
지옥의 열매와 성스러운 물
5센트로 두 배를 즐기세요
코카콜라가 놓친 것들
젊음의 펩시 세대
코카콜라의 컴백 시도
로열크라운은 너무 작고 너무 늦었다
무모한 확장전의 결말
언콜라의 측면공격
카페인 공방전
무모한 확장전 제2라운드
눈을 가리고 시음해 보세요
‘오직 그것뿐’으로의 복귀
‘노 카페인’ 콜라의 위험성
제12장 | 맥주 전쟁
이기려면 얼마나 써야 합니까?
독일 맥주의 참맛을 즐기십시오
미국에서 가장 비싼 맥주
밀러 타임에 초대합니다
당신이 원하던 바로 그것, 라이트 맥주
라이트 맥주의 판돈을 쓸어라
콜로라도 쿨에이드
라이트의 약점
밀러, 미스테리에 빠지다
자기 자신을 쏘다
헤비 맥주의 돌격
제13장 | 햄버거 전쟁
커피숍에서 맥도널드 탄생하다
입맛대로 즐기세요
영화관에서는 팝콘을 선전하지 않는다
우리는 버거킹이지 샌드위치킹이 아니에요
튀기지 않고 굽는다
소고기는 어디 갔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햄버거
제14장 | 컴퓨터 전쟁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다윗과 골리앗의 한판
컴퓨터 천재의 판단착오
IBM의 폭탄
모두 킹콩을 공격하라
IBM이라는 거대한 덫
애플과 IBM의 대결 : 제1라운드
애플과 IBM의 대결 : 제2라운드
누가 2위를 차지할 것인가
제15장 | 성공을 부르는 전략과 전술
전략은 전술을 따라간다
포병 장교 나폴레옹
탱크 사령관 패튼
광고 전문가
전략은 평범한 전술에 관대하다
전략은 전술을 지휘한다
단일 지점의 공략
반격을 계산하라
행동과 전략은 따로 놀지 않는다
전략은 전술과 분리될 수 없다
우리 기업의 예비병력은 어디에 있는가
제16장 | 유능한 마케팅 전략가의 6가지 자질
융통성은 성공을 낳는다
정신적 용기는 더없이 중요하다
대담성이 승패를 좌우한다
사실에 기초하여 전략을 세워라
행운의 파도를 탈 줄 알아야 한다
게임의 규칙을 아는 것은 훌륭한 전략가의 기본이다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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