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출간 되었을 때, 나는 학부모가 되던 해였다.나는 두 아이 육아에 찌들어 있었고, 아이에게 의식주를 해결해주는 것 외엔 무엇을 해줘야할지 막막하던 시절이었다.하지만 이 책을 읽으려고 구입한 걸 보면 마음 한 켠 아이를 행복한 아이로 키워보고 싶은 생각이있었나 보다.몇 장 넘기다 수년이 지나.. 코로노19로 내가 그토록 보내기 싫어하는 학교에아이들을 보내지 않아도 되는 지금에야 첫 페이지부터 다시 시작해 읽었다.이지성 작가님의 인문학 가이드(?)책은 <리딩으로 리드하라><생각하는 인문학><에이트>에 이어 4번째...위의 책들과 겹치는 내용이 많아서인지 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다.그 어떤 책보다 찾아가기 쉽도록 쉽게 쓰이고, 편하게 보도록 편집되었다고 생각한다.나는 이지성 작가님의, 우리나라 학교현실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 같은 시각을 갖고 있다.이 점이 자꾸 나를 이지성 작가님의 저서를 찾게 되는 이유일 것이다.아이에게 인문학 교육이 왜 필요한지는 이 작가님의 여러 저서에서 읽고 또 읽고 공감했다. 그 부분이 책의 앞 부분을 차지한다.책의 중반부터는 본론인 내 아이를 위한 인문학 교육법 코칭이 시작된다.사실 분량도 많지 않고 다른 책에 비하면 상당히 가볍다.특히 인문고전 독서법이 그렇다.책을 읽는 방법에 뭔가 장황하고 획기적인 무언가를 기대했던 터라 읽다가 조금 힘이 빠지긴 했지만내일이라도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동기가 생겼다는 것!그리고 이 책에서 내가 가장 마음에 들어했던 부분은, 초등학교 재직당시, 아이들에게 적용했던 이지성 작가님의 6.3.1교육법이다. 60%의 시간을놀고, 30% 집중력있게 공부하고, 10% 동안 책을 읽고 나눈다.친절하게 하루 일과 시간표 견본도 그려져 있다.우리나라 학교 교육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해도 홈스쿨링과 대안학교 또한 대안이 되고 있지 않은 현실 속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공부시킬 것인가?이 책이 내 염려의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못했다. 그러나 당장, 무엇인가를 시도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다.내일부터 이 책에 나온 방법대로 엄마인 내가 먼저 논어읽기에 돌입할 계획이다.이지성 작가님의 책을 읽으면, 많은 책이 소개 된다. 그 책 중에서 일부는 메모해 두어 조금씩 읽어가 보려고 한다.나와 내 아이가 인문학 고전을 사랑하게 될지는 모르겠다.아무리 좋은 음식도 억지로 떠 먹일 순 없는 법.그냥 내가 이 책이 제시하는 것들을 바탕으로 인문학 고전의 세계에 발을 딛고 걷다보면거기서 배운 것들로 살아가는 내 인생의 좋은 것들이 내 사랑하는 자녀에게 흘러 갈 수 있겠지..하는 믿음을 가지고 시작하려고 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열과 대학 진학률을 가진 우리나라. 왜 청소년 자살률과 청년 실업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국민의 행복지수는 내내 하위권에 머물러 있을까. 내 아이를 위한 인문학 교육법 은 새로운 교육법을 찾는 부모를 위한 든든한 ‘자녀교육서’이자 교육문제로 불안해하는 부모를 위한 맞춤형 ‘자기계발서’이다. ‘과연 대학이 내 아이 인생에 도움이 될까?’ ‘대학 나와도 취직이 어렵다는데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불안해하는 부모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프롤로그 그들은 어떻게 성장했을까?
PART 1 내 아이, 나만의 철학으로 키워라
: 왜 인문학 교육인가
‘가슴 뛰는 교육’은 가능할까?
자기 주도적인 삶을 배우는 인문학
내 아이를 살리는 공부
부모와 교사를 살리는 공부
우리의 두뇌 회로를 만든 쓰레기 교육
우리 교육을 살리는 7가지 제안
나의 철학, 나의 역사를 만나는 인문학
인문학은 교육혁명이다
사랑과 섬김이 이끄는 교육
쓰레기 대신 꿈을 캐는 ‘가치관 교육’
인문학 교육은 실천이다
PART 2 부모의 수준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
: 부모를 위한 인문학
나는 부모 자격이 있는가?
{독서·강연} 부모의 자존감 회복부터
{시간관리} TV를 끊고 책을 읽어라
{영화} 영화도 인문학적으로
{문학·예술} 즐겨라, 내가 타 없어지지 않게
{신앙} 중심을 잡는 법
{경제} 경제 읽는 힘을 키워라
PART 3 스스로 책상에 앉는 아이로 이끄는 법
: 내 아이를 위한 인문학 교육법
시작하는 당신이 준비해야 할 것
1. 6.3.1 교육법
-아이들을 행복하게 하라
-두뇌를 일깨워라
2. 인문고전 독서법
-인문고전을 읽는 5가지 단계
-원문 읽기로 사색의 깊이를 더하라
- 논어 부터 시작하는 인문고전 독서법
3. 트리비움 공부법
- 논어 로 시작하는 트리비움 공부법
4. 글쓰기 훈련법
- 인문학 교육의 마지막 단계, 글쓰기
PART 4 읽고 생각하고 실천하라
: 내 아이를 위한 인문학 교육법 |실천편|
{봉사·나눔} ‘나’에서 ‘너’와 ‘우리’로
{사색} 생각이 몸에 배게 하라
{대화·토론} 관찰하고 나누라
{환경·생태} 가장 위대한 인문학, 자연을 만나라
{여행} 나를 섬기는 법도 배워라
{성공} 미래의 부富를 추구하라
에필로그 우리 모두의 삶을 위하여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