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스텔라 영화를 감명깊게 감상한 이후에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다가, 영화 속 도서관 장면이 보르헤스의 책에서 모티브를 얻어서 촬영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작품이 바로 픽션들이었고, 보르헤스의 책이 워낙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에 우선 그의 강연이나 인터뷰를 다룬 책을 읽은 이후 구매하게 되었다. 마술적 리얼리즘으로 잘 알려진 마르케스의 작품들 백년의 고독 이나 아무도 대령에게 편지하지 않다 와는 다른 종류인 것 같다. 마르케스의 작품들은 재미있게 읽어나갔지만, 보르헤스는 아무래도 장벽이 조금 높다. 그래도 그의 책이 읽는 것이 즐겁다, 그가 만들어낸 풍부하고 풍성한 세계를 더 알아가고 싶다.
아르헨티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그는 기호학, 해체주의, 후기구조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등 현대 사상을 견인한 선구자로 평가받는 거장이다. 허구를 주제로 가상과 실제 사이에서 변화하는 의미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소설집 픽션들 에서 그는 독자를 단단한 현실에서 유리시켜, 현기증 날 정도로 무수한 허구적 가설 속으로 인도한다.
두 갈래로 갈라지는 오솔길들의 정원
사문
틀뢴, 우크바르, 오르비스 테르티우스
알모타심으로의 접근
피에르 메나르, 돈키호테 의 저자
원형의 폐허들
바빌로니아의 복권
허버트 퀘인의 작품에 대한 연구
바벨의 도서관
두 갈래로 갈라지는 오솔길들의 정원
기교들
서문
1956년의 후기
기억의 천재 푸네스
칼의 형상
배신자와 영웅에 관한 주제
죽음과 나침반
비밀의 기적
유다에 관한 세 가지 이야기
끝
불사조 교파
남부
작품 해설
작가 연보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