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토피아·자유론·통치론


유토피아는 주경철의유토피아, 농담과 역설의 이상사회와 같이 읽으면 좋습니다.책 두께는 어느정도 되지만 여러글이 한권에 담겨있고 유토피아나 자유론등 한권한권좋은 책들을 한권가격에 구매할수 있습니다.유토피아만 읽어봐도 책값은 대충 뽑습니다.3가지 글을 아직 끝까지 다읽지는 못했지만번역이 나쁘지 않고 이책을 먼저 읽었던 사람들이 많이 추천하고 있습니다.유토피아나 자유론등을 이책으로 맨처음으로 접해도 문제 없어 보입니다.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 존 로크의 통치론 을 한 권으로 모아 엮은 책이다. 유토피아 는 르네상스와 휴머니즘 그리고 신대륙발견 등 유례없는 변화의 소용돌이에 있었던, 16세기 초 영국을 비롯한 유럽사회의 사회문제들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가상의 인물인 포르투갈 출신의 여행가 라파엘 히드로다에우스를 만나 그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그대로 옮겨 적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 책에 기록된 당시 사회에 대한 고발과 비판을 통해 소외된 민중에 대한 연민과 애정을 느낄 수 있다.

자유론 은 19세기 전반 사회와 개인의 관계에서 시민적·사회적 자유를 논한 밀의 고전적 명저(名著)이다. 이 작품에서 밀은 다수의 횡포에 대해 개인의 자유를 옹호하면서 사상과 토론의 완전한 자유를 지지하였으며, 어떤 사회나 국가도 인간 개성의 자유로운 발달을 저해할 권리는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 책은 결코 쉬운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자유’ 문제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꼭 읽어보아야 할 책으로 꼽히고 있다.

존 로크의 통치론 은 고전이면서도 현대를 생각케 하는 정치철학서 사상 명저이다. 이 책은 소유권에 있어서의 의논 이외에 처벌과 형벌의 권리에 관한 생각의 보고로서 공산제, 화폐제도, 자본주의나 민주주의 등 근데 이데올로기에 대한 여러 문제에 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소유, 통치, 범죄와 형벌 등 인간의 근원적인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유토피아 - 토머스 모어

제1권
제2권
토머스 모어가 피터 자일즈에게 보내는 편지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제1장 머리말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
제3장 사회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에 관하여
제4장 개인을 지배하는 사회 권위 한계에 관하여
제5장 적용 255

통치론 - 존 로크

제1장 머리말
제2장 자연 상태에 관하여
제3장 전쟁 상태에 관하여
제4장 노예 상태에 관해서
제5장 소유권에 관하여
제6장 부권에 대하여
제7장 정치사회 또는 시민사회에 관하여
제8장 정치사회의 기원에 관하여
제9장 정치사회와 통치의 여러 목적에 관하여
제10장 국가의 여러 형태에 관하여
제11장 입법권의 범위에 관하여
제12장 국가의 입법권·행정권·연합권에 관하여
제13장 국가 권력의 종속 관계에 관하여
제14장 국왕의 대권에 관하여
제15장 부권(父權), 정치적·전제적 권력의 총괄적 고찰
제16장 정복에 관하여
제17장 찬탈에 관하여
제18장 전제에 관하여
제19장 통치의 해체에 관하여

해설·연보
모어의 생애와 유토피아
존 스튜어트 밀의 사상과 자유론
존 로크와 ‘소유’의 수수께끼
토머스 모어 연보
존 스튜어트 밀 연보
존 로크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