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내지 않고 핀란드까지


여행은 일상의 번뇌,스트레스,갈등을 치유하고 자신만의 정체성을 찾아 떠나는 또 하나의 삶의 연속이고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또한 문화와 전통,언어가 다른 타국에서 느끼는 생각과 감정은 설레임과 낯섬이 교차하는 시간이기도 하기에 개인에 따라서는 체력과 호기심,붙임성 있는 쾌활한 성격이라면 아무리 타국이 낯설고 힘이 들겠지만 여행 후에 밀려오는 추억과 감동은 오래 남을거 같다.여행은 또 하나의 도전과 모험,용기의 발로이기도 하다. 베낭 하나만 메고 홀로 떠나는 여행은 어떠할지 매우 궁금하다.박정석작가가 안내하고 있는 나라가 대부분 경제선진국이 아닌 나라들이고,선뜻 가기가 내키지 않은 나라들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그래도 오래된 역사,문화와 예술이 살아 있는 나라라는 것을 한 눈에 발견하게 되는데,동.서양의 문화가 잘 배합되어 있는 터키를 비롯하여,사해를 끼고 있는 불가리아,루마니아를 거쳐 발트해를 끼고 있는 폴란드,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그리고 핀란드까지의 여정은 그리 녹록치 않았을 것인데,작가는 다양한 문화,다양한 사람들의 일상의 삶을 체험하면서 교육수준이 높다는 핀란드까지 안착하게 된다. 작가는 홀로 가는 여행이니 만큼 여행자를 위한 기도문을 작성하여 무사하고도 즐거우며 유익한 여행이 되기를 기도하고 있다.남성도 아닌 여성 혼자서 베낭만으로 긴 여정을 헤쳐 나간다는 것은 웬만한 정신력과 투지력이 없다면 불가능할 거 가탇.대단하다! 작가는 가이드북에 나와 있는 박물관,성당,궁전과 성들을 이정표로 삼아 유럽의 역사,예술,문화를 온몸으로 만끽하려 했던 흔적이 엿보인다.특히 핀란드는 산림자원이 풍부하고,원목으로 만든 개인 사우나가 대중화 되었다고 하니,피로도 풀고 건강도 되찾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여행지보다는 자신만의 여행지를 선택하여 도전과 모험,용기를 갖고 찾아 나서는 여행은 비록 힘들어 주저 앉고 싶지만,다녀 오고 나면 자신이 부쩍 성장한 느낌이 들테고 그로 인해 체력과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또 다른 미지의 세계를 찾아 발길을 옮길 것이다.개인적으로는 해외 여행은 사용과 개인으로 한 두번 다녀온 여행 문외한이지만 언젠가는 나도 남들이 가지 않고 속세의 오염이 덜 묻은 자연과 역사,문화,언어 등이 유기적으로 살아 있는 오지를 찾아 떠나고 싶은 충동이 일었다.
해안 바닷가 마을의 유순한 정착민이 된 전직 여행가, 다시 여행을 결심하다.
유럽의 끝 터키에서 또다른 끝 핀란드까지.
2300km의 오버랜드(overland)

모든 게 서툴렀던 스무 살의 배낭여행이 또렷하게 되살아나는 낯선 길에서, 그땐 미처 알 수 없었던 여행의 의미들이 성큼 와 닿는다. 스무 살의 여행은 빠르고, 터프하고, 거침없었다. 꼭 가봐야 할 명소들과 가이드북에 명기된 ‘Must List’를 먹어치우듯 여행했다.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하려는 전투적인 여행이었다. 그렇게 세상 구경은 할 만큼 하고 바닷가 마을에서 지나치게 평온한-흡사 식물과 같은- 나날을 보내던 전직 여행가, 문득 다시 떠나야겠다고 마음먹는다. 우연히 머리를 스친 핀란드. 가 보지도 못했고, 비싸고, 춥고, 빈틈없어서 쉬 마음이 가지 않는 그곳은 필연적인 선택이었다. 이번 여행은 편견을 극복하고 취향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여행, 나의 끝에 닿는 여행, 지금까지와는 다른 여행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여행의 시작은 핀란드와 대척점에 있는 터키다. 터키, 불가리아, 루마니아, 폴란드, 발트3국, 핀란드를 육로로 이동하는 여정을 결심한다. 불편하고 피곤하고 지치는 그 길에서 명심할 한 가지. 절대, 화내지 말 것.


핀란드의 의미
굿바이, 닭들!

터키
남자들만의 도시
이스탄불의 하루
삼계탕 나이트
여행과 생활 사이

불가리아
유럽 여행 vs. 기차 여행
골동품 가이드북

루마니아
15년 만의 도미토리
가난하고, 부자 여행자
즐거운gay 동행자
두 번 간 도시
끌어안기hug에 대하여

폴란드
그 여자의 고향
크라쿠프에서 만나요
둘two의 의미
크라쿠프 기차역에서 생긴 일
카메라 없이 여행하기
무시무시한 호텔
작별할 때는 몸무게를 묻지 마세요

발트3국
변신
길치에서 치명적인 도시
한 도시만 고른다면
마지막 도시

핀란드
핀란드!
인상파 그녀
핀란드 여행의 동반자를 소개합니다
핀란드에서 운전하기
은밀한 마을들
세 미남자의 날
호숫가 오두막에서 하룻밤
한밤의 오페라
조용한 엔딩

에필로그